코로나 소상공인 대출자격 지원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 대출지원이 확대되는데 은행위탁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위한 정부 정책 자금 대출 속도를 높이기 위해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청·접수 업무의 민간은행에서 위탁을 받아 시행한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고객이 지역신보 방문 없이 정책자금 취급 은행을 바로 방문해 보증과 대출을 일괄 실행할 수 있는 체계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자격 지원

정부는 정책 자금의 신속한 집행을 위해 위탁보증을 운영하는 지역신보를 현재 12개에서 16개(광주·전북·제주·경기 추가)로 늘리고, 시중·지방은행도 참여도 확대하기로 했으며, 위탁 보증 시행 시 기존 지역신보에서 건당 3시간 소요되는 보증 업무가 85분으로 시간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단에 은행 인력을 배치하고, 은행 내 보증창구를 신설하는 등 접수창구도 늘리고 신속한 보증을 위해 표준 업무 매뉴얼도 보급하고 전체의 66.5%에 달하는 3천만원 이하 소액보증의 경우 최소요건만 심사하고 16개 지역신보별 소액 보증 신속 심사팀 별도 신설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지속적 인력확충을 위해선 지역신보 인력 대부분을 보증업무에 배치하고, 157명을 추가 채용할 계획이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도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의 현장 자금 수요에 대응해 5일 이내 대출 가능한 직접 대출 비중을 현 25%에서 30%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소상공인 코로나 대출 신청대상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중 아래의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 경우나 본 자금 신청일을 기준으로, 전년 동기간의 매출액이 10% 이상 감소되었음을 입증할 수 있는 소상공인이 신청대상입니다.


 




예) 자금 신청일이 2020. 02. 12.인 경우 매출액 비교


 


- 2020년도 : 2020. 01. 01.(시작일/고정) ~ 2020. 02. 11.(신청일에 따라 달라짐)


- 2019년도 : 2019. 01. 01.(시작일/고정) ~ 2019. 02. 11.(신청일에 따라 달라짐)


 


* 단, 신청일 기준으로 반드시 전일까지의 매출액을 입증해야하는 것은 아니나, 가능한 최신일자의 자료를 제출하여야 함


* 입증방식 : 아래 사항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센터 담당자에게 입증


 




 


소상공인 코로나 대리대출 접수방식 및 지원절차

 



 

 


자금 접수 및 확인서 발급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국 62곳 지역센터


 


신용보증서 발급 : 전국 신용보증재단


 


* 신용, 부동산 담보 상담 : 전국 대출취급 금융기관


 


대출 실행 : 전국 대출취급 금융기관(시중은행 등)


 




* 취급금융기관[‘20. 2. 13(목)기준] : 농협, 우리, 신한, 하나, 기업, 전북, 부산, 경남, 대구, SC제일, 산림조합중앙회, 한국씨티, 국민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서류 : 실명확인증표,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 상시근로자 확인가능 서류, 매출액 확인서류, (필요시) 업종별 연매출액 확인 서류가 필요하며 추가로 매출 10% 감소 확인서류


 





 


BNK경남은행, '코로나19 소상공인 특별 신용대출' 시행

 


 

 


BNK경남은행은 코로나19로 긴급 운영자금을 필요로 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긴급지원 특별 신용대출’을 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긴급지원 특별 신용대출은 신속한 지원을 위해 영업점장 전결로 운영될 뿐 아니라, 기존 대출금액과 상관없이 외부신용등급별 대출한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고 금리는 주거래 조건 충족 여부에 따라 최고 연 0.65%p 우대금리와 함께 외부신용등급(NCB와 KCB 중 하위 등급) 1~2등급은 연 0.4%p, 3~4등급 연 0.2%p 우대금리가 적용돼 최저 연 3.91%(교육세 포함) 수준입니다.


 




대출 한도는 외부신용등급(NCB와 KCB 중 하위 등급)을 적용,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2000만원까지 가능하고 대출기간은 거치기간 없이 3년 이내로 상환은 할부 상환식이며,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긴급지원 특별 신용대출 신청은 사업영위기간이 1년 이상이고 가맹점대금 입금계좌를 BNK경남은행으로 설정한 고객이면서 신용카드를 발급한 고객이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카드론 2건이상 또는 현금서비스 금액이 과다할 경우는 대출이 제한될 수 있다고 합니다.


 





BNK경남은행에서는 코로나19 관련 보증서 대출은 보증서를 발급 받아 대출을 받기까지 최대 2개월까지 소요될 수 있으며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긴급지원 특별신용대출은 이러한 부분을 감안, 복잡한 한도 산출 과정을 생략해 심사 시간이 단축되도록 설계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BNK경남은행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긴급지원 특별 신용대출 시행과 별도로 ‘코로나19 금융지원 전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 159곳 전 영업점에 마련된 코로나19 금융지원 전담 창구는 각 영업점의 여신전문심사역(CMO·Credit Marketing Officer) 등 기업여신전문가가 상주, 애로사항 상담과 BNK경남은행이 별도 운용중인 긴급 금융지원 그리고 정책자금 신청·접수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대구·경북 소상공인 대출 속도 빨라진다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한 정책자금 대출 속도가 한층 빨라진다고 하는데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 따르면 대구 및 경북신용보증재단의 보증 업무를 시중 은행에 전면 위탁, 소상공인들에게 보다 신속히 자금을 공급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코로나19 여파로 보증수요가 폭증했음에도 모든 보증 업무를 지역 신용보증재단에서 수행, 처리 속도가 늦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는데 이는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서 발급 문의가 몰려 보증서 발급 기간이 5주 이상 지연됐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자금 걱정에 시달리는 지역 소상공인들은 대구 및 경북신용보증재단을 찾을 필요 없이 DGB대구·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기업·SC제일은행 등 총 8개 금융기관을 방문하면 보증과 대출을 원스톱으로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대구경북중기청은 시중 은행에서 보증 및 서류접수 등의 업무를 수행케 하고, 지역 신용보증재단은 보증심사 업무에 집중토록 해 처리 속도를 현재 보다 3배 이상 높일 방침이라고 합니다.


 





또 앞으로 추경 등에 대비해 전체의 66.5%를 차지하는 3000만원 이하 소액보증은 최소 요건만 심사하고, 서류 간소화 및 소액보증 신속심사팀 별도 신설을 통해 심사 속도를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대구경북에서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그 어느 때보다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현재 소상공인들에게 시급한 자금 지원을 최우선 과제로 여기고 민간 금융기관과의 간담회 등을 통한 수시 소통 등의 방법으로 자금이 신속히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합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지원센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조봉환)은 쇄도하고 있는 코로나19 피해 긴급경영안정자금의 빠른 지원을 위해 지원대상 확인서 발급 및 민원응대를 위한 추가지원 인력 41명을 지난 9일부터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에 급파했다고 합니다.


 


이번 인력지원은 코로나19 특별관리지역 및 소상공인 대출건수가 많은 상위센터에 대해 우선적으로 이루어졌으며, 특히 대구,경북지역은 총 11명의 자원인력이 추가 배치, 대구, 포항, 경주, 안동센터에서 지원 속도를 높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은 은행을 통한 간접 대출의 형태로 전국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은 뒤, 담보에 따라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받거나, 은행에서 신용, 부동산 담보 평가를 통해 지원된다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피해를 보시는 소상공인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또 학교 개학이 연기가 되면서 더 많은 피해가 예상되는데 부디 코로나가 빨리 종식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상 여기까지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지원 및 자격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